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튬 이온 전지보다 뛰어난 철 이온 배터리 장점과 활용가능성

과학기술과 반도체

by 수선화뉴스 2021. 10. 12. 14:35

본문

리튬 이온 전지보다 뛰어난 철 이온 배터리 활용가능성

현재 주류의 리튬 이온 배터리는 안정성 등에 대한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철 이온 배터리 개발이 대안이 될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CPU의 처리 속도외 저장 용량과 같이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충분한 성능을 달성한 기술이 있지만 진화가 예상되는 기술도 있습니다. 그때 오는 것은 배터리뿐입니다. 

전자기기부터 전기차까지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잉여전력의 축척까지도 배터리 성능이 상승할것으로 예상되며, 사회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자 장치와 자동차의 힘은 완전히 리튬 이온 배터리의 독정이 되었습니다. 실용화되는 이차전지중 에너지 밀도가 가장 높고, 고전압입니다. 높은 충방전 효율등 많은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첫째는 거꾸로 된 높은 에너지 밀도로 열과 심지어 폭파에 위험이 있습니다. PC나 스마트폰에서 발생한 화제가사고가 뉴스거리가 되기도 하고, 전자담배 폭발사고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리튬이온전지 자체의 개선뿐만 아니라 칼슘이온전지와 같이 완전히 다른 전극재료를 이용한 차세대 개발이 다양한 연구기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도 마드라스 공학 대학교의 연구팀이 발표한 추언 가능한 철 이온 전지는 양극에는 연강 음극에 금속 산화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의 60% 정도이며, 충 방전 사이클에 대해서 아직 개선이 필요한 단계이지만, 철 이온 전지의 큰 장점은 비용및 높은 효율성입니다. 

전극 재료는 다른 배터리에 비해 압도적으로 저렴합니다. 또한 리튬과 같은 반응성이 높은 물질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특별히 통제된 환경 없이도 생산이 가능합니다. 

차세대 이차전지는 고성능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지만 환경부하가 낮은 저가의 이차전지가 실현된다면 주로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사회적 파급효과가 클 가능성이 높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