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자동차에서 주목 받고 있는 자율주행 카메라의 개발
LiDAR 단점과 자율주행 센서의 개발
차세대 자동차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키워드라고 하면 자율주행이라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구글을 비롯한 IT 기업과 기존 대형 완성차 업체 테슬라 등 신흥 업체들이 자동차 신산업의 패권을 잡기 위해 치열한 개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핵심은 눈입니다. 고속도로에서의 자율주행은 카메라와 밀리미터파를 이용한 센서 기술의 상당한 실용화 수준에 이르고 있지만 도심에서의 자율주행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건물, 가드레일, 가로등 등의 기준으로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차체 주변의 물체까지의 거리를 수 센티미터 단위로 정확한 측정이 필요합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를 개발하는 대부분의 회사는 LiDAR를 사용합니다. LiDAR는 물체 주변에 레이저 펄스를 조사하여 물체의 거리와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합니다.
그러나 LiDAR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높은 비용입니다. LiDAR의 가격은 개당 100만 원에서 수백만 원입니다. 또한 지붕에 대형 장비를 장착하기 때문에 공기 저항이 증가합니다.
Cornell University 연구팀이 발표한 것은 기존의 저렴한 스테레오 카메라를 사용하여 LiDAR수준의 정확도를 달성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앞유리 양쪽에 두 대의 저렴한 카메라를 설치하고 정확한 정보가 포함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보 자체의 활용은 오래전부터 시행되어 왔지만, 지금까지 LiDAR은 물체 감지의 정밀도로 실용화되어 왔습니다. 코넬 대학의 연구원 팀은 카메라의 피사계 심도 사진을 조감도 포인트 클라우드로 변환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물체를 감지함으로써 기존 카메라를 이용한 방식의 3배 정도의 정밀도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는 거의 LiDAR수준입니다.
작은 발상의 전환으로 값비싼 센서가 불필요질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개발에 판도를 바꿀 가능성이 높습니다.